카테고리 없음

타겟이 설정되면 콘텐츠 기획은 따라온다

abxinthe 2022. 4. 14. 20:02

타겟 설정이 중요한 이유

타겟은 곧 콘텐츠다.

사람들이 반응하는 콘텐츠를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타겟을 제대로 정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콘텐츠 기획을 못하는게 아니라 타겟을 제대로 정의하지 못한 것이다.
타겟이 제대로 설정되면 콘텐츠 기획은 따라온다고 생각한다.

-

기획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

콘텐츠 기획이란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상황, 문제, 해결 등을 콘텐츠에 반영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반응하는 콘텐츠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나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 혹은 공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타겟 설정 시 인구통계학적으로 접근하면 그들의 상황과 문제 등이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가치관, 세계관, 행동 양식을 활용하여 타겟을 설정하면 그들의 상황과 문제, 해결 등이 보이기 시작한다.

-

3년 전 KST모빌리티가 운영하는 '마카롱 택시' 광고를 진행했었다.
아래의 콘텐츠에는 타겟의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이 들어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1. 승차거부 경험에 불쾌했던 적이 있는 사람
2. 택시탔는데 말거는게 귀찮은 사람
등..

나이, 성별, 거주 지역 등의 인구통계학적 요소는 타겟 설정 시 선순위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니다.

콘텐츠 AB테스트란 여러개의 콘텐츠를 무작정 만들어 광고 효율을 찾는 과정이 아니다.
가치관,세계관, 행동 양식에 기반하여 타겟을 설정하고 그들의 문제와 해결에 대해 어떤 표현이 효과적일까를 찾는 과정이다.
타겟이 잘못 설정되어 있다면 그들과 관계없는 엉뚱한 문제들과 해결들을 나열함으로써 노이즈를 일으켜 짜증과 외면을 받을 확률이 높다.



source : 페이스북 권준성 bit.ly/3KLGrGM